그리스도에게 성령이 수여된 삼단계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자. (1) 예수께서 잉태될 때에 하나님의 영은 예수의 영이 되어 생명을 주시고 성화케 하는 능력이 되었는데 예수께서 인자가 되어 끝까지 그의 일생을 마칠 때까지 그는 능력을 힘입어 살았던 것이다. (2)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성령과
Ⅰ. 신앙의 의미
먼저 두 가지 인용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인용문은 아돌프 슐라이터(1852~1938)의 『신약에서의 신앙』(1882)이라는 책에 수록된 것으로 이 책은 여러 차례 중판(重版)과 재판(再版)이 거듭되었다. 슐라이터는 이렇게 썼다.
"그러므로 신앙의 형성과정은 결코 심리학적으로는 설명할
Ⅰ. 교회의 상담사역
어떤 사역이든지 교회에서 실천하려고 하면 올바르게 구조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 공동체는 하나의 유기체로서 매우 포괄적이고 다양한 요소들이 균형 있게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Schwarz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는 여덟 가지 공동체적 요소가 균형
Ⅰ.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중재대언사역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성부의 우편에서 자기 백성의 보혜사와 대언자로서 하시는 사역은 그들과 하나님 사이에 중재하시는 일이다. 「중재하는 것」의 히브리어 「파가」(ענפ)는 본래 「치는 것」 을 의미하였고 후에 좋은 의미로 사용되어
서론
인간은 오래 전부터 절대자에 대해 말해 왔다. 하지만 ‘절대자’(絶對者)에 대한 진술의 어려움은 그것이 반드시 표현의 주체인 인간의 이해 지평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모든 존재 지평을 넘어서 존재하는 초월성을 지시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칸트(Immanuel Kant)와 헤겔(Geor
신비적 경험의 형태들 가운데, 가장 공통이 되는 ‘그리스도 안에’라는 표현이 각기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이어서 바울에게서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초기교회의 신비주의의 특징을 바울의 주요 신학내용과 함께 연결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초기교회의 대표적인 바울과 요한의 신비주의
Ⅰ. 상담 면접의 시작
상담자가 내담자를 만날 때의 첫 과제는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이다. 처음에는 기법의 적용보다는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서 내담자에게 깊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상담자의 태도와 관심이 느껴졌을 때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편안한 상
Ⅰ. 서론
요즘 같은 불경기를 쉽게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그리스도를 우리 가정 공동체의 몸으로 인정하는 일이다. 이 어려운 현실을 정면돌파할 수 있는 기독교적인 방법은 자신을 해결사로 믿는 착각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자신이 문제해결의 열쇠를 쥔 주인공이란 착각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Ⅰ. 서론
우리는 근대성(modernity)과 탈근대성(postmodernity)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얼마 전부터 근래 이전을 근대성이라는 개념으로, 그리고 근래를 탈근대성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 이 자리에서 근대성과 탈근대성이라는 개념의 의미와 이를 중심으로 벌
Ⅰ. 숫자(수)의 체계
1. 수체계
이집트의 수체계는 십진법에 기초하여 앞의 기호들을 반복하여 사용한다.
예) 1436 = 1(103)+4(102)+3(10)+6
이와 같이 이집트인들은 수를 나타낼 때 오늘날의 우리와는 반대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써내려 갔다.
2. 덧셈과 뺄셈
덧셈과 뺄셈도 십진법에 기초하고 있다.
3. 곱